답안에서는 답 또는 힌트만 제시되나, 시험 점수는 풀이 과정 또는 설명이 없는 경우 점수가 부여되지 않음.

 

1번 : 6.1절 연습문제 1번. 답은 교재 639페이지.

 

2번: 공개소스개발은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게 수정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, 오류를 찾아 고쳐서 원 개발자가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, 유리박스 테스트에 속한다. 베타테스트는 소비자에게 소프트웨어의 예비 버전을 제공하여 최종버전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오류를 발견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하기 위한 것으로, 블랙박스 테스트에 속한다.

 

3번: 클리핑-주사변환-은면제거-음영법

 - 클리핑: 가시부피 바깥에 위치하는 물체 부분을 잘라냄

 - 주사변환: 픽셀 위치들과 장면상의 지점들을 대응시킴

 - 은면제거: 시야에서 가려지는 장면상의 지점을 찾아 버림

 - 음영법: 최종 이미지가 나타날 지점의 패치 모습을 결정

 

4번: 그림 11.10의 알고리즘을 사용함. 답안에는 각 상태의 휴리스틱 값이 표시되어야 함. 자세한 답은 생략.

 

5번: 그림 12.7

 

6번: N=77=7 X 11, p=7, q=11. 따라서 L=lcm(6,10)=30, d X 7 mod 30 = 1 이므로, d는 이 식을 만족하는 N보다 작은 값임.

따라서 d=13 (또는 43, 73 도 가능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