답안에서는 답 또는 힌트만 제시되나, 시험 점수는 풀이 과정 또는 설명이 없는 경우 점수가 부여되지 않음.
1번: 허공에 쏜다. (왜 그런지는 생각해 보시오.)
2번: 6.1절 연습문제 2번. 답은 교재 639페이지.
3번: 교재 356~357 페이지
(1) 유리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사람이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잘 알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을 테스트의 설계에 이용한다. 블랙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성에 대한 지식에 의존하지 않는 테스트를 말한다.
(2) 파레토 원리는 특정부분에 노력을 집중하여 보다 빨리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20:80 의 원리인데, 유리박스 테스트에서 파레토 원리에 기초하여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소수의 모듈을 찾아 더 철저히 테스트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.
4번: 클리핑-주사변환-은면제거-음영법
- 클리핑: 가시부피 바깥에 위치하는 물체 부분을 잘라냄
- 주사변환: 픽셀 위치들과 장면상의 지점들을 대응시킴
- 은면제거: 시야에서 가려지는 장면상의 지점을 찾아 버림
- 음영법: 최종 이미지가 나타날 지점의 패치 모습을 결정
5번: 그림 11.10의 알고리즘을 사용함. 답안에는 각 상태의 휴리스틱 값이 표시되어야 함. 자세한 답은 생략.
6번: 그림 12.7
7번: N=91=7 X 13, p=7, q=13. 따라서 L=lcm(6,12)=12, d X 5 mod 12 =1 이므로, d는 이를 만족하는 N 보다 작은 수.
d= 7 (또는 12, 17, 29 등)